공지사항
내용
식품의약품안전청(청장 노연홍)은
2008년에서 2009년 상반기까지
(사)소비자시민모임에 접수된 화장품 관련 상담 6,999건에 대하여
불만사례와 구입처 및 연령별 소비 패턴을 분석한 결과를
4월 5일 발표하였다.
수입 및 국내 제조 화장품을 사용한 후
소비자단체에 상담을 통해 불만을 제기한 이유는
정보요청, 품질, 부작용, 안전과 위생, 변질과 부패 등에
관한 것으로 조사되었다.
불만사례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한 정보요청 분야는
1,608건(23%)으로 성분확인, 사용상의 주의사항, 제조년월일
등 화장품의 일반정보에 대한 문의가 대부분이었다.
소비자의 안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인 품질 896건(12.8%),
부작용 620건(8.9%), 안전과 위생 170건(2.4%),
변질과 부패 23건(0.3%) 등도 불만사례에 포함되었다.
식약청은 화장품사용과 관련한 상담자의 구입처별 추세를 분석한 결과,
전문점이나 대리점, 노상을 통하여 구입하는 소비자가
58% 정도로 여전히 높은 비율을 보였으며,
인터넷을 통한 화장품 구입도 2008년 10.4%에서
2009년 13.4 %로 증가한 것으로 분석되었다.
화장품사용과 관련한 상담자의 성별, 연령별 분석에서는,
여성 상담자가 대부분이었으나,
남성도 2008년 9.7%에서 2009년 12.6%로 증가하는 추세를 보였고,
연령별로는 20대가 30.5%, 30대가 20.8%로 다른 연령대에 비해
상당히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식약청은 이번 상담사례 결과를 바탕으로
소비자의 올바른 화장품 사용 및 선택에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을 기대한다며,
화장품은 다양한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자신의 피부타입에 맞는 화장품 선택이 중요하고,
샘플화장품을 써서 미리 자신의 피부에 맞는지
확인하는 지혜가 필요하다고 조언하였다.
앞으로 화장품정책공감모니터링단을 이용하여
안전사용 정보를 적극적으로 수집하고,
철저한 화장품안전관리를 위하여 위해 가능한 요소에 대하여
선제적으로 위해평가를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2008년에서 2009년 상반기까지
(사)소비자시민모임에 접수된 화장품 관련 상담 6,999건에 대하여
불만사례와 구입처 및 연령별 소비 패턴을 분석한 결과를
4월 5일 발표하였다.
수입 및 국내 제조 화장품을 사용한 후
소비자단체에 상담을 통해 불만을 제기한 이유는
정보요청, 품질, 부작용, 안전과 위생, 변질과 부패 등에
관한 것으로 조사되었다.
불만사례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한 정보요청 분야는
1,608건(23%)으로 성분확인, 사용상의 주의사항, 제조년월일
등 화장품의 일반정보에 대한 문의가 대부분이었다.
소비자의 안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인 품질 896건(12.8%),
부작용 620건(8.9%), 안전과 위생 170건(2.4%),
변질과 부패 23건(0.3%) 등도 불만사례에 포함되었다.
식약청은 화장품사용과 관련한 상담자의 구입처별 추세를 분석한 결과,
전문점이나 대리점, 노상을 통하여 구입하는 소비자가
58% 정도로 여전히 높은 비율을 보였으며,
인터넷을 통한 화장품 구입도 2008년 10.4%에서
2009년 13.4 %로 증가한 것으로 분석되었다.
화장품사용과 관련한 상담자의 성별, 연령별 분석에서는,
여성 상담자가 대부분이었으나,
남성도 2008년 9.7%에서 2009년 12.6%로 증가하는 추세를 보였고,
연령별로는 20대가 30.5%, 30대가 20.8%로 다른 연령대에 비해
상당히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식약청은 이번 상담사례 결과를 바탕으로
소비자의 올바른 화장품 사용 및 선택에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을 기대한다며,
화장품은 다양한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자신의 피부타입에 맞는 화장품 선택이 중요하고,
샘플화장품을 써서 미리 자신의 피부에 맞는지
확인하는 지혜가 필요하다고 조언하였다.
앞으로 화장품정책공감모니터링단을 이용하여
안전사용 정보를 적극적으로 수집하고,
철저한 화장품안전관리를 위하여 위해 가능한 요소에 대하여
선제적으로 위해평가를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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